딴지 스쿠버 사관학교 레저사관학교

딴지 스쿠버 사관학교

딴지 스쿠버 사관학교

딴지 스쿠버 사관학교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Q & A

사진자료실

전교관 사진방

IN JEJU 사진방

동영상자료실

다이빙로그북

CAMP 후기

웹하드

 

교육계획/신청

투어계획/신청

장비소개/구매

 

 

다이빙이론교실


[해외포인트] 필리핀 네그로스 두마게티와 아포
09-28 14:23
[해외포인트] 필리핀 네그로스 두마게티와 아포, scuba,dive,diver,diving,학교,스쿠버다이빙,스쿠바다이빙,장미교관,스쿠버장비,스쿠바장비,스쿠버교육,스쿠바교육

[해외포인트] 필리핀 네그로스 두마게티와 아포

2010.09.28.화요일.레저사관학교

본교의 기사는 딴지스쿠버다이빙사관학교의 생도를 위함이고, 항시 우선시 한다. 본교의 책임교관인 장미교관은 생도들의 교육과 “안전다이빙”을 최고의 목적으로 기사를 계속해서 연재할 것 이다. 본 기사를 퍼가고 싶어 하는 이들은 상업적인 활동이 아닌 한도 내에서 따로 허락을 받지 않더라도 '출처'를 밝힌 후 게시물을 링크하거나 퍼갈 수 있음을 분명히 해둔다. 그러나 본 교관의 까칠함은 다이빙교육계에서 소문난 사람으로, 출처를 밝히지 ! 않고 여기저기 퍼 나를 경우 싸대기 백만스물한대다. 출처는 최소한의 예의잖아. 오케바리?


필리핀 네그로스의 지리적이혜

필리핀는 동남아시아의 중심지역에 있는 섬의 나라이며, 필리핀은 우리나라 다이버들이 가장 즐겨 찾는 스쿠버다이빙 여행지이다. 모두 7,000개가 넘는 섬으로 이루어진 필리핀은 가히 스쿠버다이빙의 천국으로 불릴 정도이다. 필리핀은 크게 북쪽의 루손(Luzon), 남쪽의 민다나오(Minda nao ),서쪽의 팔라완(Palawan)지역, 그 중심의 비사야(Vusayas)지역으로 해서 네 개의 큰 군도로 나뉘어 진다. 그리고 그 중심부에는 슬루 해(Sulu Sea)가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다이빙사이트들은 대부분 필리핀의 중심부를 이루고 있는 비사야(Visays)지역에 몰려있다.

첫 군도는 루손섬과 그 둘레의 섬들인데 민도르와 마린두크(Mafndugue), 마스베(Masbate)를 포함한 루손 군도다. 두 번 째로 큰 군도는 민다나오섬의 서남쪽 끝에서 보르네오섬 방향으로 징검다리처럼 놓여 있는 슬루제도(Sulu arcpelago)를 포함한다. 세번 째는 비사야(Visayas) 군도 루손과 민다나오 사이에 놓여 있는 섬들이다. 파나이(Panay), 네그로스(Negros), 세부(Cebu), 보흘(Bohol), 레이테Leyte), 사마르(Samar), 롬블론(Romblon), 시퀴르(Siqijor)가 포함된다. 이 줄에서 세부가 교통의 중심 섬이다. 네번 째 군도는 서쪽의 팔라완 군도이다. 1,700여개의 작은 섬들을 포괄하고 있으며 보르네오섬으로 또 하나의 징검다리가 되는 군도이다.

 

세부(Cebu)는1521년 페르난디드 마젤란이 필리핀 땅에 첫 발을 디딘 곳이 바로 세부였다. 이 곳은 스페인 정복자들의 도래 이전에 이미 중국인들과의 무역이 번성하던 지역이었다. 남부의 여왕도시로 알려진 세부는 현재까지도 계속 번창하고 있으며, 마닐라 지역에 이어 필리핀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가 되었다. 세부는 시내에서 단 몇 분 거리에 수 많은 백사장과 수정처럼 맑은 바다, 바람에 나부끼는 야자수가 서로 어우러져 완벽한 비즈니스와 레저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막탄(Mactan)섬은 세부시의 동쪽에 위치한 산호섬이 며, 국제공항이 있어서 세부, 보홀을 비롯한 인근 비사야(Visaya) 지역 전체의 항공 관문(막탄공항이 위치) 노릇을 하고 있으며 , 세부와는 길이 864m의 만다우에-막탄대로(Mandaue -Mactan Bridge)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교통의 편리함에 힘입어 아시아계 관광객들이 많으며 특히 일본 관광객들이 전체 관광객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섬의 남동쪽 해안을 따라 고급 호텔과 리조트들이 열을 지어 발달해 있으며, 맞은 편에 올랑고(Olango) 섬을 비롯하여 작은 섬들이 많아서 관광객들을 위한 스쿠바다이빙, 스노클링, 제트스키, 패러글라이딩을 비롯한 다양한 해양레포츠와 인근의 섬들을 찾아가 피크닉을 즐기는 아일랜프 호핑(Island hooping) 등의 관광 상품이 잘 발달해있다.

두마게티(Dumaguete)는 필리핀 비샤야(Visaya)지역 네그로스(Negros)섬의 남동부에 위치해 있는 항구도시이다. 네그로스섬은 보라카이가 있는 파나이(Panay)섬과 세부(Cebu) 섬 사이에 위치해 있다. 네그로스섬은 행정구역이 다시 서부 네그로스와 동부네그로스 지역으로 분할되어 있는데 두마게티는 동부네그로스의 수도이다. 두마게티는 지리적으로 세부의 최남단인 릴로안(Liloan)에서도 가까우며, 시퀴홀(Siguijor) 섬도 바로 옆에 있다. 그리고 그 유명한 아포(Apo)와 수밀론(Sumilon) 섬이 근처에 있어서 다이빙 여행지로 잘 알려져 있다.

두마케티 항구는 지적이고 편안한 분위기의 도시로 행정구역상 크기는 342.6㎢이고, 10만 1000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다. 두마게티의 매력은 사람들의 친절함과 환대성 그리고 필리핀의 어느 도시보다도 깨끗하고 정돈된 도시의 이미지일 것이다. 도시의 어느 곳이든지 쉽게 걸어 다니면서 구경할 수 있고 그 만큼 또 안전한 곳이다. 이 곳도 다른곳과 마찬가지로 영어가 널리 쓰인다.

아포(Apo Island)는 두마게티 다우인 지역에서 방커보트로 약 30분 소요된다. 민다나오 해(Mindanao Sea)에 위치한 72 핵타아르 크기의 작은 화산섬으로 제주도 문섬의 약 8배 정도이다. 전주민 수는 약1000명 정도이며 그 중에서 300명 가량이 어린이들이다. 아포 섬의 해양 보호 프로그램은 실리만 대학의 엔젤 알칼라(Agel Alcala)박사가 시작했으며, 아포 섬의 촌장 가문인 파스코벨로(Pascobello) 집안에서 대대로 이를 지원하면서 성공적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두마게티의 다이빙 환경과 다이브 사이트 

두마게티(Dumaguete), 다우인(Dauin) 다이빙 환경

해안가를 따라서 아주 편한 다이빙에 수심도 경사면을 따라서 완만하게 이어지고 이 경사면은 수심15-25미터까지 이르고 얕은 수심에서부터 이 경사면을 따라서 여러 종류의 경산호가 가득 덮여 있다. 아마도 필리핀에서 가장 다양한 경산호를 광범위하게 볼 수 있는 곳이 이 지역일 것이다.

열대어도 작은 마크로 생물로부터 커다란 크기의 스내퍼 종류 그리고 잭피시 떼와 블루리본스내퍼의 군무를 볼 수 있다.

직벽과 절벽 그리고 오버행으로 이루어진 곳에서는 대형어류를 쉽게 볼 수 있다. 마크로 다이빙으로 시작하여 다양한 산호와 열대어 그리고 웅장한 분위기의 직벽다이빙, 다이빙 초보자와 많은 경험을 한 다이버, 수중사진가와 일반 다이버 등 모든 면에서 만족을 할 수 있는 곳이 두마게티의 다이빙이다. 이런 곳은 필리핀이나 다른 곳에서도 흔치 않은 지역일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 곳의 많은 수의 열대어와 잘 보존된 산호들은 아마도 이미 오래전에 이 지역을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많은 노력을 한 결과물이 아닌가 싶다.

훌륭한 사이트들이 많고, 해양 보호 구역도 여러 군데 있다. 어종도 매우 다양해서 전에 본 적이 없는 희귀종들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마크로 어종으로 유명한 세계적 수준의 '선창(The Pier)' 사이트 다이빙도 가능해졌다. 그 밖에 아직 수중 탐사가 다 마쳐지지 않은 다이브 사이트들도 있다.

두마게티(Dumaguete), 다우인(Dauin) 다이브 사이트

 두코미 부두(DuCoMi Pler) -

교각들로 이루어져 있다. 선창 구역의 면적은 상당히 좁은 편이지만, 며칠 동안이라도 다이버를 붙잡아둘 만큼 다채로운 환경을 자랑한다! 원래는 코코넛과 쌀 등을 실어나르는 선적항으로 이용되고 있다. 선창에는 다양한 색깔의 해면과 연산호들이 빽빽히 자라 있어 마크로 관찰자들에게는 천국과도 같은 곳이다! 부두 교각의 기둥들이 신비한 빛과 그림자를 드리워, 광각 촬영에 그만이다. 이 곳에서는 다양한 색깔의 프로그피쉬, 수많은 누디브랜치, 스콜피언 피쉬, 리프 피쉬, 데빌 피쉬, 파이프 피쉬, 뱃 피쉬, 해마, 어린 트래발리, 문어, 할리퀸 고스트 파이프 피쉬, 할리퀸 슈림프, 위스커 파이프 피쉬, 갑오징어, 곰치, 물뱀, 어린 뱃 피쉬를 볼 수 있다. 수심은 3m~24m이다.

한 때 선창 사이트의 인기가 폭발하여 생태계 파괴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고, 이후 선창 사이트는 출입이 제한되어 이제는 어드밴스드급의 다이버들만이 한 번에 한 그룹만 이 곳에 들어갈 수 있다는 규정이 생겼다. 때문에 이 특별한 다이브 사이트는 다른 그룹의 방해 없이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된 동시에 환경에 민감한 수중 생태계도 보호할 수 있게 됐다.

 마이닛 해양 보호구역(Mainit Marine Sanctuary) -

이 곳은 아름답고 널따란 경사면에 다양한 높이의 바위들이 늘어서 있고, 사이 사이는 모래 바닥이다. 다양한 산호와 말미잘들이 크게 자라 있다. 이 곳에서는 복어, 래빗 피쉬(은상어), 메기, 가든 일, 레오파드 스위트립스, 어린 뱃 피쉬, 리본 일, 새우, 게, 넙치, 누디브랜치가 많다.

이른 아침 다이빙에서는 대규모 바라쿠다 떼 한 가운데에 들어갈 수도 있는 곳이며 또한 이 곳은 미네랄이 풍부한 광천수를 내뿜는 수중 온천이 특별한 즐길 거리이다. 조류가 강할 때가 있으므로 보통 어드밴스급 다이버들에게 추천되는 곳이라는 데 유의해야 한다. 수심은 3m~30이다.

 도라도 리프(El Dorado Reef) -

넓은 지역의 완만한 경사를 이루는 리이프로 자연적인 경산호 숲과 인공 리이프 구조가 어울려 있다. 인공 리이프 지대에는 대형 씬뱅이를 발견할 수 있다. 자세히 관찰하면 화려한 오징어, 고스트 파이프피쉬등의 다양한 마크로 생물들도 관찰할 수 있다. 수심은 5m~ 20m.

 리파요 해양 보호구역(Lipayo Marine Sanctuary) -

완만한 경사의 리프가 넓게 펼쳐져, 한 번의 다이빙으론 다 둘러볼 수 없는 곳이다. 널찍한 스태그혼 산호와 소형 산호들이 풍부한 해양 생물들의 집 역할을 한다. 좁은 틈과 산호 밑 그늘에는 작은 어종과 새우, 장어 류가 숨어 있다. 고개를 들어보면 지나가는 스내퍼 떼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다채로운 생물 군에 감탄하게 될 것이다.

 사라의 해양 보호구역(Sarahs"Place Marine Sanctuary) -

이 리프의 남단에는 다양한 산호 군락과 부착 생물들이 잘 자란 두어 개의 인공 리프 구조물이 있다. 여기엔 엄청나게 큰 프로그피쉬가 산다! 이 밖에도 다른 프로그피쉬들, 줄무늬 파이프피쉬, 다양한 누디브랜치, 여러 종류의 스내퍼, 스콜피언 피쉬, 곰치, 플라운더(넙치), 뱀장어, 다양한 게와 새우들을 볼 수 있다. 운이 따른다면 갑오징어, 스타게이저(비늘통구멍), 고스트 파이프피쉬, 해마, 크로커다일 피쉬, 어린 할리퀸 스위트립스도 볼 수 있다. 수심은 5m~20m이다.

 다우인 동 해양 보호구역(Dauin Marine Sanctuary East Side) -

상당히 넓은 해양 보호 구역의 동쪽은 경산호가 빽빽한 2 개의 넓은 리프와 모래 채널로 구분된다. 두 군데 모두 특징이 뚜렷하며 산호와 어종이 각기 다르다.

 다우인 서 해양 보호구역(Dauin Marine Sanctuary West Side) -

다우인 해양 보호 구역 서쪽 역시 아름다운 산호들이 있는 2 개의 넓은 구역과 모래 채널로 이루어져 있다. 얕은 수심에서는 높게 자란 산호 군락이 몇 군데 있고, 깊은 수심으로 내려가면 작은 월이나 바위들을 볼 수 있다. 다양한 어종이 건강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매 다이빙 마다 거북이 두어 마리 정도는 볼 가능성이 있다.

 다우인 방카 렉(Dauin Banca Wreck) -

이 난파선은 전통 필리핀 어선으로, 아주 다양한 생물들이 오간다. 천천히 부식되고 있는 이 보트는 초대형 라이언 피쉬들의 안식처이며, 혹등새우, 흰눈 곰치, 누디브랜치, 샌드 다이버, 파보 레이저 래스, 스내퍼 무리, 뱃 피쉬, 프로그 피쉬, 해마, 할리퀸 고스트 파이프피쉬, 로버스트 파이프피쉬, 줄무늬 파이프피쉬도 산다. 급경사 모래 면이나 얕은 수심의 수초가 자란 곳에서는 소형 어종들을 항상 볼 수 있다. 수심은 30m이다.

 다우인 자동차 렉(Dauin Banca Wreck) -

방카 랙에서 겨우 10 미터 떨어진 소규모 사이트지만 만족도는 높다. 2대의 차량이 수많은 타이어와 기타 잔해들에 둘러싸인 장소다. 그리 매력적인 곳이 아닐 것처럼 들리지만, 더반 댄싱 슈림프, 줄무늬 박서 슈림프, 누디브랜치, 곰치, 샌드 다이버, 어린 엠퍼러 앤젤피쉬, 블루 스팟 스팅레이들이 서식하는 곳이며 가끔은 크로커다일 피쉬, 클라운 프로그피쉬, 할리퀸 고스트 파이프파쉬, 줄무늬 파이프피쉬, 더블 엔드 파이프피쉬와 작은 오징어들도 볼 수 있다. 수심은 30m이다.

 마사플로드 해양 보호구역(Massapold North Marine Sanctuary) -

이 곳은 활기찬 리프와 연안 어종을 관찰하기에 최적의 사이트다. 물고기가 너무 많아서 물 반 고기 반이라는 말이 실감될 정도다! 해마, 더블 엔드 파이프피쉬, 대형 망그로브 스내퍼 류, 옐로우테일 스내퍼 떼, 블루 스팟 스팅레이, 다양한 누디브랜치, 스콜피언 피쉬, 스위트립스 성어와 유어, 뿔복어, 링 파이프피쉬, 뱃 피쉬, 대규모 어린 트래발리 떼, 곰치 등이 다이버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가끔씩은 엄청나게 큰 거북이, 할리퀸 고스트 파이프피쉬, 물뱀, 만티스 새우, 대형 바라쿠다, 스타게이저(비늘통구멍), 무늬뿔복(thorny cow fish)도 볼 수 있다. 이 사이트의 물고기들은 다이버를 위험하지 않은 생물로 여기기 때문에, 손에 닿는 거리까지 접근해 준다. 수심은  5m~22m이다.

  마사플로드 해양 보호구역(Massapold South Marine Sanctuary) -

남쪽으로 좀 더 가면 아름다운 산호가 즐비하고 북 마사플로드와 버금가는 해양 생물들을 자랑하는 곳을 발견하게 된다. 이 사이트는 어종이 다양하고 활기차서, 한 번만 들어가기엔 아쉬운 곳이다!

아포 섬의 다이빙 환경과 다이브 사이트 

아포 섬(Apo Island) 다이빙 환경

이 곳의 다이빙은 극단적인 평가가 상존한다 "시파단의 축소판" 이라고 할 만큼 시야가 좋을 때는 수중에 "물반 고기반"이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엄청난 바라쿠타 떼가 진 풍경을 이루기도 한다.

이 곳의 일명 '코코넛 포인트'는 평소에는 훌륭한 조류 다이빙을 즐기며 거북이나 초대형 모레이 일, 바라쿠다, 그루퍼, 많은 바다 뱀 등 많은 볼거리를 즐길 수 있으나 조류가 매우 심한 곳이다. 어류뿐만 아니라 이 곳의 경사진 면을 따라서 엄청나게 펼쳐진 경산호들의 모습도 장관이다.

다이빙 보트에서 뛰어내리면 바로 수심 10-15m의 바닥이 보이고 이 곳을 지나면 직벽이 나타난다. 조류의 방향을 잡고 진행해 나간다. 수심 35미터 전후로 이 직벽은 다시 편편한 바닥과 만나 이어진다. 다이빙 도중 외해 쪽을 살펴보면 대형어류들을 볼 수 있으며 잭피시 떼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수면 위쪽을 가득 메우는 경우가 많다.

이 곳의 다이빙플랜은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한다. 먼저 다이브마스터가 조류의 방향을 체크 해야 하고, 가급적이면 다이브마스터와 가까이 유지하고 항상 절벽이나 직벽을 몸 가까이 두고 다이빙을 진행해야 한다. 조류가 매우 심할 때는 다이빙을 포기 해야 할 경우도 있다. 전반적으로 아포섬 다이빙은 초보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아포섬 다이빙 전에 두마게테 인근의 다이빙사이트에서 최소 하루나 이틀 정도 충분히 몸을 푼 다음에 아포섬 다이빙을 진행하면 무리가 없다. 가능한 오전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다. 시야도 더 좋을 뿐만 아니라 바다도 오전에 잔잔하다. 비사야지역과 네그로스 오리엔탈 지역을 통틀어 가장 훌륭한 다이빙사이트가 이 곳 아포 섬이다.

아포 섬(Apo Island) 다이브 사이트

코코넛(Coconut) -

조류의 상황에 따라 드리프트 다이빙이 가능한데 완만한 경사의 슬로프를 따라 흘러가면서 바라쿠다, 자이언트 트레발리, 대형 엔젤피쉬, 줄전갱이(Bigeye Jack) 무리와 바다거북 등을 만날 수 있다. 최대수심 25m

다이빙을 마칠 때 쯤 조류가 약한 얕은 수심으로 상승하면 아름다운 경산호와 산호초에 서식하는 작은 동물들을 만날 수 있다. 오전 일찍 또는 오후 늦게 코코넛포인트에서 다이빙하면 훼손되지 않은 깨끗한 산호초에서 서로 먹이 경쟁을 하면서 살아가는 물고기들을 관찰 할 수 있다. 수심은 12m~ 30m이다.

올로 포인트(Olo Pt) -

아포 섬의 북쪽 끝에 있는 포인트로 6월에서 11월 사이에는 아포 섬 어부들의 조업을 방해하지 않도록 다이빙이 금지된다. 북쪽에서 밀려오는 강한 조류가 섬의 양쪽으로 갈라지는 곳으로 조류가 적당한 때에 들어가면 멋진 다이빙을 경험할 수 있다.

수심 25m에 암반이 있고 그 사이에 작은 계곡이 있어 큰 퉁돔(Red Snapper) 무리와 바다거북을 볼 수 있다. 암반은 45°의 경사로 40m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올로포인트를 제대로 즐기려면 어드밴스드 다이버 이상은 되어야 한다. 바닥에서는 검정색과 노란색의 줄무늬가 있는 갯민숭달팽이를 볼 기회가 많으며, 돌아 올라오면서 작은 동굴들을 탐험할 수 있다. 많은 어류들을 볼 수 있지만 제비활치, 자이언트 트레발리(Giant Trevally, 전갱이과), 오리엔탈 스위트립스(Oriental Sweetlips, 하스돔과)등도 있다. 조류의 강도에 따라서 코코넛 포인트나 코곤 등과 중복될 수 있다. 수심은 15m~35m이다.

코곤(Cogon) -

코곤은 해변의 마을 이름에서 따온 것인데 마을 이름 역시 코곤이라는 풀에서 연유한 것이라고 한다. 섬의 북쪽 끝에서 입수하여 수심 20m 절벽 끝으로 하강하면 무리지어 있는 스내퍼(Snapper, 퉁돔과)들을 볼 수 있다. 절벽을 따라 34m 수심까지 내려가면 옆으로 긴 짧은 동굴이 있으며 제비활치(Batfish)를 볼 수 있다. 조류에 밀려 모래 경사지로 가면 붉은 스내퍼를 볼 수 있고, 이를 지나서 계속 가면 줄전갱이 무리를 만날 수 있다. 수심은 12m~30m이다.

맘사(Mamsa) -

사리나 조금에 따라 차이는 좀 있지만 연중 완만한 조류를 따라 흐르는 드리프(drift)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다이빙은 올로 포인트 근처에서 시작하는데 지역 어부들이 조업을 하는 곳이라 양해를 구해야 한다.

처음에는 슬로프를 따라 화려한 경산호들이 발달해 있는 곳을 지나는데 날개쥐치(Scribbled Filefish), 마퍼푸터(Mappa Puffer, 참복과), 맹르로브 잭(Mangrove Jack, 전갱이과)을 위시하여 수많은 엔젤피쉬들을 만날 수 있다. 계속 진행하다 보면 모래지역을 지나 되는데 그곳에서 블루 레이저피쉬(Blue Razorfish, 놀래기과)를 볼 수 있다.

이 포인트의 하이라이트는 줄전갱이(Bigeyed Jack) 무리로 보통 10m 수심 근처의 조류가 바뀌는 곳에서 무리지어 돌고 있다. 줄전갱이의 수는 200~3000마리 정도인데 가끔 무리가 너무 많아서 물고기의 벽처럼 느껴질 정도라고 한다. 다음에 5m 수심의 경산호 지역으로 상승하여 작고 어린 물고기들을 구경하다가 다이빙을 마치면 된다. 이 지역에는 크로모도리스(Charomodoris) 속의 갯민숭달팽이들이 많다. 수심은 12m~40m이다.

해양 보호구역(Marine Sanctuary) -

아포 섬의 동남족 연안에 위치하고 있는데 연안에서 100m 거리까지 넓은 평원이 펼쳐지다가 30~40m 수심까지 경사면으로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조류가 약하지만 가끔 조류의 변화가 심하다. 절벽에서 다이빙을 시작해서 경사면을 따라 남쪽으로 내려가는데 검은 트리거피쉬(Back Triggerfish)가 많다. 돌아올 때는 다시 넓은 사슴뿔 산호 지대를 통과해야 한다.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클라운피쉬 시티(Clownfish City)로 20개 정도의 산호 바위에 온통 말미잘들이 자라고 있다. 여기에 수많은 토마토 아네모네피쉬(Tomato Anemonefish, 자리돔과)가 서식하면서 근처의 다른 작은 물고기들과 어울리는 있다. 놀래기와 촉수류 어린 바라쿠다 등을 볼 수 있다. 이 곳에서는 동시에 한팀 이상이 다이빙할 수 없으므로 미리 예약하고 찾아가야 한다. 예약 없이 찾아갔다가 다른 팀이 다이빙하고 있으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최대수심은 25m이다.

락 포인트 동쪽(Rock Point East) -

락포인트는 아포섬(Apo island)의 동남쪽 모서리로부터 마치 한 개의 큰 손가 락이 대양쪽으로 튀어나온 형상을 하고 있다. 이런 지형적인 특징 때문에 발생하는 조류의 영향으로 믿을 수 없을 만큼 풍부한 어종이 늘 상주하는 곳이며, 마치 수족관에 온듯한 느낌마저 들게 할 정도이고 정말 놀라울 정도의 산호 군락이 형성되어있어 대형어종과 포식자들 또한 가끔씩 출몰한다.

가파른 벽면을 따라가다 보면 포인트의 끝 부위에서 평평한 고원이 있다. 이 부위에서는 다이버의 결정에 따라 서쪽으로 더 진행하여 평지부분을 탐색해보거나 아니면 동족벽면을 따라 다시 되돌아가는 두 가지 옵션이 존재한다. 이 포인트에서 당신은 화려한 색상의 물고기떼와 특히 어초사이에 숨어있는 작은 물고기들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경산호와 연산호 군락은 정말 인상적이며 또한 흥미로운 마크로생물로 가득하다. 아마 특별한 이변이 없다면 분명 바다거북과 작은 화이트팁샤크 또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수심은 12m~40m이다.

락 포인트 서쪽(Rock Point West) -

이 지역의 첫 번째 부분은(45° 정도의 경사면) 작은 물고기들이 다니는 길에 형성된 감탄스러운 연산호군락으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에 트리거피쉬, 유니콘피쉬, 엔젤피쉬 등의 열대어 무리들이 18m 수심에 서식하고 있다. 18m 수심에 서식하는 대형그루퍼가 볼거리인데 경계심이 강해서 못 만날 수도 있다. 포인트 시작부위의 조류는 그런대로 괜찮지만 포인트의 끝 부위로 갈수록 점점 심해진다. 여기서 점점 빨라지는 조류를 타고 가다 보면 항상 크게 무리지어 다니는 물고기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수심은 12m~30m이다.

카니파난(Katipanan) -

카티파난에서의 다이빙은 일반적으로 편안한 편이며, 중간 정도의 조류가 연산 호군락과 많은 수중생물의 서식지로 당신을 이끌어줄 것이다. 바다거북, 대왕갑오징어, 다트피쉬(Dart Fish), 할리퀸 스위트립스, 쥐치(트리거피쉬), 나비고기(Butterfly Fish), 노랑촉수(goat fish), 엔젤피쉬(Angel Fish), 제비활치(bat fish), 쥐돔(Surgeon Fish)와 산호밭을 가득메운 자리돔(Damsel Fish)무리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수심은 7m~20m이다.

칸우란(Kan-Uran) -

아포 섬의 동쪽으로 보호구역과 코곤 사이에 있다. 아포 섬에 사는 우란(Uran)이란 사람의 이름을 따서 붙인 이름이다. 이 곳이 아포 섬에서 가장 깊은 절벽인데 북쪽에서 시작하여 10m 수심에서 50m까지 이어진다. 절벽의 연안 쪽은 넓은 평지를 이루고 있는데 건강한 사슴뿔 산호가 주류를 이룬다. 트렘펫 피쉬, 그룻퍼, 파자마 카디날피쉬등을 볼 수 있다. 절벽의 턱을 따라 다양한 갯민숭달팽이를 볼 수 있으며, 무리지어 춤추는 푸질리어(Fusilier)도 볼 수 있다. 수심은 5m~40m이다.

차플(Chapel) -

아포섬의 다이빙센터 바로 앞에 위치한 다이빙 포인트로 보통 체크다이빙 사이트로 활용된다. 수심 5m 정도의 경산호가 풍부한 지역에서 입수하여 넓은 모래 지역을 지나 서쪽으로 가면 수심 12m에서부터 절벽이 형성되어 있다. 절벽의 상층부는 양배추 산호 등 경산호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고, 절벽 사이 사이에는 작은 동굴들이 있는데 큰 것은 입구가 15m 정도 된다. 대형 그루퍼들을 볼 수 있으며, 17종에 달하는 다양한 종류의 갯민숭달팽이들도 관찰할 수 있다. 수심은 12m~40m이다.

블루아르테(Boluarte) -

블루아르테는 아포 섬 서쪽에 돌출되어 있는 대형 바위의 이름이다. 오른 쪽의 채플 모래지역까지 말굽형의 평지가 펼쳐지다가 12m에서 40m까지 슬로프로 이어진다. 접시형, 버섯형 산호들이 평지를 장식하고 있으며 얕은 지역에서는 서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 양상이다. 서전피쉬(Surgeonfish, 양쥐돔과), 블루핀 트레발리, 퉁돔, 옐로우마진 트리거피쉬(Yellowmargin triggerfish, 쥐치복과) 등을 구경할 수 있다. 수심은 8m~25m이다.

라르가한(Largahan) -

조류가 거의 없는 곳으로 대부분의 다이빙을 수심 6m ~14m 사이에서 보내게 된다. 아포 섬에서 산호의 종 다양성이 가장 높은 곳이다. 짙은 색의 모래 지역에서 다이빙을 시작하는데 바닥에서는 가끔 화산성 기포가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최대수심 20m

모래 지역을 벗어나면 매우 넓은 경산호 지역을 가로질러서 2m 정도의 절벽을 지나 본 절벽을 만나게 된다. 절벽의 정산은 10m이며 바닥은 35m 정도된다. 절벽의 가운데 쯤에 큰 동굴이 있고 대형 씨팬이 매달려 있다. 빅노즈 유니콘피쉬(Bignose Unicornfish, 양쥐돔과), 블루핀 트레발리(Bluefin Trevalliy, 전갱이과), 퉁돔, 피라미드 나비고기(Pyramid Butterflyfish), 무수한 푸질리어(Fusilier)등 다양한 열대 어류들을 볼 수 있다. 수심이 얕아지면서 작고 긴 절벽들을 따라서 많은 연산호들을 볼 수 있으며, 절벽 아래의 바위들 사이로 트리타크나(Tridacna) 조개와 갯민숭달팽이, 앵무고기 등과 어린 바라쿠다 무리를 볼 수 있다. 수심은 6m~22m이다.


딴지스쿠버사관학교 책임교관 장미
한국스쿠버다이빙학교 대표
RoseScuba 대표
NAUI PRO SCUBA CENTER #SC00005
NAUI INSTRUCTOR #41853
NAUI INSTRUCTOR TRAINER #41853

NAUI NITROX INSTRUCTOR #41853
NAUI First Aid/CPR INSTRUCTOR #41853

tel : 031-946-2641 / hp : 010-9908-0114
e-mail : rose@ddanports.com
e-mail : scuba114cokr@nate.com

NateOn messenger : scuba114cokr@nate.com
"Easy, Fun & Safe Diving!"

  목록보기

NO S U B J E C T NAME DATE
389  [신청] 스쿠버 레스큐 다이버 제 2차 오프라인 교육      2017·10·26
388  [신청] NAUI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제 2차 오프라인 교육      2017·10·26
387  [신청] 스페셜티과정 "나이트록스" 제 2차 오프라인 교육      2017·10·26
386  [해외캠프] 호주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 리브어보드 캠프      2017·08·28
385  [정기캠프] 개교 15주년 딴지스쿠버사관학교 여름캠프      2017·08·08
384  [해외캠프] 필리핀 두마게티 아포 캠프      2017·07·05
383  [신청] 17년 제 7차 오프라인 스쿠버다이빙 교육 - 신청마감은 8월 7일(월)      2017·06·29
382  [신청] 17년 제 6차 오프라인 스쿠버다이빙 교육      2017·06·29
381  [신청] 17년 제 5차 오프라인 스쿠버다이빙 교육 - 신청마감은 7월 10일(월)      2017·06·29
380  [캠프] 6월 24일 강원도 고성 가진 캠프      2017·06·15
379  [신청] 17년 제 4차 오프라인 스쿠버다이빙 교육 - 신청마감은 6월 26일(월)      2017·06·12
378  [해외캠프] 필리핀 말라파스쿠아 캠프      2017·05·30
377  [신청] 17년 제 3차 오프라인 스쿠버다이빙 교육      2017·05·24
376  [신청] 17년 제 2차 오프라인 스쿠버다이빙 교육      2017·03·22
375  [신청] 스쿠버 레스큐 다이버 제 1차 오프라인 교육      2017·03·22
374  [신청] NAUI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제 1차 오프라인 교육      2017·03·22
373  [이벤트] 2017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 딴지스쿠버사관학교 전시회 참가      2017·02·16
372  [신청] 17년 제 1차 오프라인 스쿠버다이빙 교육      2017·01·20
371  [신청] 스페셜티과정 "나이트록스" 제 1차 오프라인 교육      2017·01·20
370  [해외캠프] 11월 24일 필리핀 릴로안 캠프      2016·11·04
    목록보기   다음페이지 1 [2][3][4][5][6][7][8][9][10]..[20]   [다음 10개]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GGAMBO